전북
김제 황토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사이트맵
  • 김제황토포도

    김제황토포도 포도의 과실,주스,포도 등에는 포도당,과당과 같은 탄수화물을 비롯하여 기능성의 페놀물질, 여러 가지 비타민과 유기산 그리고 칼륨,마그네슘,칼슘,철 등 인체에 유용한 무기물들이 함유되어 있어 포도는 귀중한 천연건강식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김제황토마을 포도는 사질의 우량토양 황토밭으로 맛과 향이 독특하며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신맛과 단맛이 적절히 이루어져 맛과 향이 뛰어나다.
    화학비료 및 제초제를 전혀 쓰지 않고 땅심의 확보를 위해 2년마다 석회 및 관내 축산세를 이용 완숙퇴비 시비와 흙 설탕을 혼합 시비하여 최대한 잎수확보를 위한 흙 설탕과 배 즙을 이용한 혼합액을 엽면시비 후 목초액을 수확기까지 교대로 옆면살포 함으로서 잎이 두터워 병충해에 강하며 상대적으로 농약 살포를 최소화 하였다.
    저농약살포, 완숙퇴비사용, 우량과 적정착과(미숙과 완전도태) 유지 및 선진유기농법 접목중인 황토마을포도는 21세기는 무농약 저농약 환경농산물 생산농가만이 경쟁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김제황토마을 농가에서는 적극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황토마을 포도는 주로 거봉과 캠벨이 주종을 이루고 있는데 거봉은 나무의 모양이 강하고 포도송이의 모양은 원추형 또는 원통형이다.
    무게는 500~1,000g으로 큰 과실로 열매는 당도가 17도로 높은 편이며 육질이 연하고 과즙이 많으며 숙기는 9월 상순이고 수확량은 10a 당 약 1,570~2,000kg이며 풍산성이며 한국에서 왕포도라는 별명을 가진 거봉은 수세가 너무 왕성하여 초보자는 어려운 품종이다.
    포도요법용으로는 아주 좋은 품종이나 포도송이가 크지 않고 속까지 햇빛이 잘 비춰서 잘 익은 것이라야 오래도록 먹을 수 있고 캠벨은 우리나라에서 제일 많이 재배되고 있는 품종으로 나무의 모양이 건강하고 추위에 강하며 병충해에 강하며 포도송이 모양은 원추형이고 무게는 350g 정도이며 포도 알이 밀착되어 단단한 느낌을 준다.

    포도의 효능

    1. 포도는 근육과 골격을 튼튼하게 하고 기를 돕고 힘을 배증시켜 의지를 강하게 한다.
    2. 습비를 제거하고 몸을 살찌우고 건강하게 하며, 기아와 한풍을 견디게 하고 오래 계속 섭취하면 몸을 가볍게 하며, 나이를 먹지 않고 장수를 할 수 있다고도 한다.
    3. 포도주로 먹으면 이뇨작용이 있고 부종을 치료한다고 되어 있다.
    4. 기혈(氣血)의 허약과 폐가 약하고 기침이 날 때, 오한과 부종, 류마티스 등에 약으로 쓰이며, 뿌리·덩굴·잎 또한 끓여서 약용으로 쓴다.
    5. 포도는 생혈, 조혈작용을 하며 미용에 좋은 과일이다. 바이러스활동억제, 충치예방, 암 억제에도 효험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 포도는 알칼리성 식품이며 성분은 전화당. 주석산. 포도산. 타산. 타닌. 초석유산, 칼슘. 유산가리. 인산가리 등이 들어있으며 비타민으로는 Vitamin A. B. B2. C. D등이 풍부히 들어있다.

    포도 요법이란?

    질병의 성질, 신체 상태에 따라 일정한 기간 동안 금식, 관장과 함께 포도를 먹으면서 체질을 개선하고 질병을 치료하는 자연 식이요법으로 포도식이요법을 실시할 때는 매일 포도만 먹어야 하며 하루에 3회 내지 5회를 먹어야 한다.
    근 반세기 이상 잊혀져 왔던 포도요법이 근래에 와서 재조명되고 있는데 특히 다이어트 방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포도요법은 포도를 따기 시작하는 가을(10월보다는 9월이 더 적합)에 실행하는데 전혀 식사 준비할 필요 없이 배가 고플 때마다 먹고 싶은 만큼의 포도를 먹으면 되기 때문에 단식보다 훨씬 쉬운 다이어트 방식으로 비싸지 않고 직장생활에 지장 없이 아무데서고 (사무실에서나 여행 중)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 회복식: 포도요법 기간의 1/2 기간 동안 회복식을 미음, 죽, 잡곡밥 순으로 실천하며 포도 식이 요법은 치료행위가 아니며 식이요법의 한 방법이다.

    포도요법의 주의점

    포도가 모든 영양소들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므로 필요이상 오래 포도요법을 하는 것은 영양분을 신체에서 빼앗아 갈 수 있으며 포도식에서 자연식으로 이어지는 단계를 거쳐야 하며 포도 요법 중에는 어떠한 종류의 약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포도요법의 여러 방법

    1. 포도 다이어트 방법
    포도 다이어트를 시행하려면 아침 저녁에 포도나 포도즙을 먹어야 하는데, 먼저 매일 아침 일어나서 깨끗한 물을 1-2 컵 마시고 30분 정도 지나서 포도를 먹는데 포도는 물로 잘 씻어서 먹는다. (아니면 대용으로 포도즙을 먹는다.)
    포도식은 오전 8시에 포도즙을 먹고 점심은 기본대로 식사를 제대로 하고 저녁에는 포도즙만 먹는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운동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포도다이어트는 1-2주동안 계속되며 다이어트 기간은 1-3개월동안 지속된다.

    2. 발효 거봉식초의 이용법
    포도식초 2 : 검정콩 1(살짝 볶음)의 비율로 서늘한 곳에서 6~7일 정도 유리병에 담가 절인 후 1일 2~3회 2수저 정도 사용하며 건강에 좋은 포도식초는 산미발효식초로 조미료로 사용하기도 하고, 청량감과 감칠맛으로 15~20cc 정도를 그냥 먹어도 좋으나 요구르트, 꿀물, 포도즙, 냉수 등과 섞어 1일 2~3회 사용한다.
    생선회 고유의 맛을 즐기기 위하여 초장양념 시 포도식초를 사용하면 더욱 감칠맛이 나며 포도 100%를 1년간 전통 재래식 방법으로 발효한 식품이므로 침전물이 생긴다.

    • 포도 순 포도 순 등록일:2010-05-24 작성자:관리자
    • 머루포도 새싹 머루포도 새싹 등록일:2010-04-21 작성자:양진숙
    처음 페이지로전 페이지로 1 다음마지막으로
    쓰기
    검색